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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OOC] 대학교 강의 무료로 듣기 (경희대학교 K-MOOC 강좌 소개) 본문
안녕하세요, 대학교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사이트, K-MOOC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K-MOOC은
(1) 어플로도 있으며
(2) 누구에게나 전액 무료
(3) 시기에 맞춰 수강하면 대학교 교수진의 강의는 물론 강의 운영팀과 질의응답을 할 수 있답니다!
게다가 영어 자막이 제공되는 강의도 있습니다.

저는 오늘 그 중에서도 경희대학교에서 운영하는 10가지 강의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건강, 인문학 ,무료 한국어 강의 등 알차게 준비되어 있답니다.

K-MOOC에서 제공하는 강의는 개별강좌와 묶음강좌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개별강좌란, 말 그대로 하나의 강의만을 수강하면 되는 것입니다!
묶음강좌란, 특정 분야를 보다 심도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복수의 강좌로 구성한 교육과정입니다. 묶음강좌도 개별강좌처럼 단독으로 수강 가능합니다.
해당 게시물에서 소개해드릴 강의는 개별강좌 6개, 묶음강좌 4개로 총 10개입니다. 하지만 경희대학교에서 제공하는 강의가 이게 전부가 아니라는 점 알아주세요! 또한 경희대학교 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교의 강의도 많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
개별강좌의 첫 번째, 두 번째 강의는 외국인 대상 강의이며, 나머지는 한국인을 위한 강의입니다!
개별강좌 (1) 가자! 한국어 (2) 한국 현대문화의 이해 (3) 운동선수는 외계인인가? (4) 비만의 사회학 (5) 삼국지 인문학 (6) 언어의 신비 들추어보기
묶음강좌 (1) 한국어 교육학 개론 (2) 한국어 문법 교육론 (3) 한국어 어휘 교육론 (4) 한국어 발음 교육론
개별강좌
가자! 한국어

본 과정을 통해 한국어의 모음과 자음, 받침, 음절을 학습하여 낱말을 구별하여 듣고 발음하거나 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한국어의 기본 발음 체계를 익혀 초성, 중성, 종성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연습해 봅시다.
1 | 한글 | 1. 한글 창제 기본 원리, 모음 창제원리 |
2. 자음 창제 원리, 음절 구성 | ||
2 | 모음(단모음)과 자음(평음) | 1. 모음1_단모음 / 아,어,오,우,으,이,애,에 |
2. 자음1-1_평음 / ㄱ,ㄷ,ㅂ,ㅅ,ㅈ | ||
3 | 비음/유음과 이중모음 | 1. 자음1-2_비음/유음 / ㄴ,ㄹ,ㅁ,ㅇ |
2. 모음2_이중모음 / 야,여,요,유,얘,예 | ||
4 | 자음(격음)과 이중모음 | 1. 자음2_격음 / ㅋ,ㅌ,ㅍ,ㅊ,ㅎ |
2. 모음3_이중모음 / 와,왜,외,워,웨,위,의 | ||
5 | 자음(경음)과 음절 | 1. 자음3_경음 / ㄲ,ㄸ,ㅃ,ㅆ,ㅉ |
2. 음절 구성 / 초성, 중성, 종성 | ||
6 | 받침소리 | 1. 받침소리_끝소리1 / [ㄴ], [ㄹ], [ㅁ], [ㅇ] |
2. 받침소리_끝소리2 / [ㄱ], [ㄷ], [ㅂ] | ||
7 | 숫자 | 1. 숫자 1 / 1~9 |
2. 숫자 2 / 10, 100, 1000, 10,000 | ||
8 | 최종 평가 |
한국 현대문화의 이해

본 과정은 한국의 역사 및 현대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학습자이 좀 더 쉽게 한국의 현대문화에 접근하고 이해하고자 제작된 강좌 입니다.
매 주차별 새로운 역사와의 만남을 통해 한국 현대 문화를 함께 이해해 봅시다.
수업목표
1) 한국의 현대 역사와 문화를 통시적으로 소개한다.
2) 한국 사회와 문화의 변천과 진화를 설명한다.
3) 한국의 문화, 한류의 배경에 존재하는 문화·사회적 특성을 추적한다.
4)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의 문화적 역동성과 차별성을 이해시킨다.
1 | 일제 강점기와 대한민국임시정부 (1910~1945) | 1. 한국, 가로지르기 |
2. 한일병합과 독립운동 | ||
3. 한글의 탄생과 변천 | ||
2 | 광복과 한국전쟁 (1945~1953) | 1. 광복의 기쁨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
2. 한국전쟁과 남북분단 | ||
3. 남북관계의 과거와 현재 | ||
3 | 독재정권과 민중의 항쟁 (1953~1987) | 1. 4.19 혁명 |
2. 군사 정권 시대와 경제 개발의 명암 | ||
3. 소 팔고 논 팔아 대학 보낸 한국의 교육열 | ||
4 | 6월 민주항쟁과 1997년 외환위기 (1987~1997) | 1. 민주주의 쟁취를 향한 투쟁과 그 성과 |
2. 올림픽 개최와 OECD 가입 | ||
3. 외환위기와 금 모으기 운동 | ||
5 | 민주화 정부(1997~2008) | 1. IMF 체제 이후의 한국 사회의 구조 변화 |
2. 민주적 정권교체 | ||
3. IT 코리아와 문화콘텐츠 | ||
6 | 개인, 사회, 국가 (2008~2017) | 1. 개인과 정치, 경제, 언론 |
2. 사회의 양극화 | ||
3. 국가의 역할 | ||
7 | 한국에서 세계로 (2017~) | 1. 촛불, 참여와 공감의 사회 |
2. 보편적 복지 국가 | ||
3. 문화강대국, 한류의 다양한 모습 | ||
8 | 최종 평가 |
삼국지 인문학

〈삼국지 인문학〉은 소설《삼국지》에 대한 전반적 개황을 소개하고, 전반부는 주로 소설《삼국지》 내용의 전개
순서에 따라 도원결의편 · 영웅본색편 · 삼고초려편 · 적벽대전편 · 삼국정립편 · 회자정리편 · 출사표편 ·
인생무상편으로 나누어 내용상의 화제위주로 논점을 전개합니다.
후반부는 창업론과 수성론 · 군주론 · 참모론 · 장수론 · 병법론 · 운명론 · 용병술 · 처세술 등으로 구성하며,
논점은 주로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행해지는 본질문제와 방안을 중점적으로 강의할 예정입니다.
1 | 삼국지 프롤로그 | 1. 삼국지 프롤로그(1) |
2. 삼국지 프롤로그(2) | ||
2 | 도원결의 | 1. 도원결의(1) |
2. 도원결의(2) | ||
3 | 영웅본색/삼고초려 | 1. 영웅본색 |
2. 삼고초려 | ||
4 | 적벽대전 | 1. 적벽대전(1) |
2. 적벽대전(2) | ||
5 | 삼국정립/회자정리 | 1. 삼국정립 |
2. 회자정리 | ||
6 | 출사표 | 1. 출사표(1) |
2. 출사표(2) | ||
7 | 인생무상 | 1. 인생무상(1) |
2. 인생무상(2) | ||
8 | 중간 평가 | |
9 | 창업론/수성론 | 1. 창업론 |
2. 수성론 | ||
10 | 군주론 | 1. 군주론(1) |
2. 군주론(2) | ||
11 | 참모론 | 1. 참모론(1) |
2. 참모론(2) | ||
12 | 장수론 | 1. 장수론(1) |
2. 장수론(2) | ||
13 | 병법론 | 1. 병법론(1) |
2. 병법론(2) | ||
14 | 운명론/용병술 | 1. 운명론 |
2. 용병술 | ||
15 | 처세술 | 1. 처세술(1) |
2. 처세술(2) | ||
16 | 최종 평가 |
운동선수는 외계인인가?

운동선수의 신체적 능력은 일반인들이 상상하고 흉내 내기 어려운 수준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이해하는 데는 생명과학과 생체역학이 바탕이 된 운동과학적 해설이 필요하며, 과학적 이해는 운동선수들에게 필수적인 과정이기도 합니다. 훈련을 통해서 극대화된 인체의 능력 한계는 어디까지이며, 지구력과 근력이란 무엇인지, 종목별 특수 능력은 어떤 것이 있으며, 끝없어 보이는 에너지의 생산과정과 그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왜 선수들은 도핑의 유혹에 빠지며, 이 모든 것들이 종합된 트레이닝의 원리는 무엇인지를 설명합니다.
수업목표
1) 일반인의 스포츠에 대한 이해와 재미를 높인다.
2) 선수들이 수행하고 있는 트레이닝의 과학적 근거를 스스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1 | 운동선수는 외계인? | 1. 운동선수는 외계인일까? |
2. 인간 대 동물 | ||
3. 스포츠의 탄생과 프로 운동선수 | ||
4. 운동선수의 탄생과 조건 | ||
2 | 운동과학의 시작과 발전 | 1. 운동과학의 시작 배경 |
2. 운동과학의 태동과 발전 | ||
3. 운동과학 주요 개념과 주제 | ||
3 | 운동선수의 신체능력 이해 | 1. 운동선수의 신체 조성 |
2. 운동선수의 체력 요인 | ||
3. 종합 스포츠 기량과 기록 | ||
4 | 지구력 훈련을 통한 신체 변화 | 1. 지구력은 어떤 능력을 말하는가? |
2. 지구력을 대변하는 VO2max | ||
3. 지구력 훈련을 하면 어떤 변화가 생기나? | ||
4. 훈련 효과의 한계와 개인차 | ||
5. Anaerobic 훈련에 따른 변화 | ||
5 | 저항성 훈련을 통한 신체 변화 | 1. 저항성 훈련이란? |
2. 훈련 효과의 기전 | ||
3. 저항성 훈련 적용 시 고려할 점 | ||
6 | 운동선수의 조건과 트레이닝 | 1. 스포츠 선수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란? |
2. 트레이닝 원리와 모형 | ||
3. 특별한 사례들로 본 스포츠과학의 어려움 | ||
7 | 스포츠영양학과 식이관리 | 1. 운동영양학의 중요성 |
2.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 ||
3. 스포츠영양학의 적용 | ||
4. 선수 영양관리 전략 | ||
8 | 중간 평가 | |
9 | 영양기능보조제의 활용 | 1. 에르고제닉에이드란? |
2. 영양학적 기능향상보조제 | ||
3. 탈수와 스포츠드링크 | ||
4. 기타 보충제 | ||
5. 기능성보조제와 영양관리 | ||
10 | 장내미생물과 스포츠 | 1. 장내미생물이란? |
2. 건강과 장내 미생물 | ||
3. 운동과 장내 미생물 | ||
4. 프로바이오틱스 | ||
5. 운동선수와 장내 미생물 관리 | ||
11 | 도핑의 유혹 | 1. 도핑의 정의 |
2. 도핑 금지 목록 | ||
3. 도핑 검사 규정과 절차 | ||
4. 도핑 안전을 위한 준비 | ||
12 | 스포츠과학의 다양성 | 1. 환경에 따른 훈련 효과 |
2. 유소년 운동선수 | ||
3. 여자 운동선수 | ||
4. 스포츠 심리학의 적용 | ||
5. 생체역학의 활용 | ||
13 | 미래 운동과학과 스포츠의 역할 | 1. 운동과학의 미래 가치 |
2. 운동과 건강 | ||
3. 미래의 스포츠 | ||
14 | 운동선수는 외계인으로 살아야 하나? | 1. 운동선수로 산다는 것 |
2. 운동선수로서 반드시 생각해 볼 주제 | ||
3. 선수와 일반인의 차이 | ||
4. 선배들의 자취와 조언 | ||
15 | 최종 평가 |
비만의 사회학

본 강좌의 목적은 현대 사회 비만의 증가와 관련이 있는 다양한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비만 증가의 원인 규명과
해결에 이바지하는 것입니다.
1. 과체중 및 비만의 정의, 비만이 초래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이해합니다.
2. 전 세계적인 비만 유행의 원인을 개인적 및 사회적 관점에서 이해합니다.
3. 환경의 변화가 비만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이해합니다.
4. 비만을 조성하는 현대의 환경에서, 더욱 더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전략을 수립합니다.
1 | 점점 뚱뚱해지는 현대인 | 1. 점점 뚱뚱해지는 현대인(1) |
2. 점점 뚱뚱해지는 현대인(2) | ||
2 | 진화의 관점에서 바라본 비만 | 1. 진화의 관점에서 바라본 비만(1) |
2. 진화의 관점에서 바라본 비만(2) | ||
3 | 인간 식생활의 변화 | 1. 인간 식생활의 변화(1) |
2. 인간 식생활의 변화(2) | ||
4 | 잡식 동물의 딜레마와 유전자 변형 식품 | 1. 잡식 동물의 딜레마와 유전자 변형 식품(1) |
2. 잡식 동물의 딜레마와 유전자 변형 식품(2) | ||
5 | 지방, 소금, 설탕을 너무 많이 먹는 현대인(1) | 1. 음식 연구의 어려움과 영양주의의 함정 |
2. 지방의 배신 | ||
6 | 지방, 소금, 설탕을 너무 많이 먹는 현대인(2) | 1. 영양제의 진실과 소금의 배신 |
2. 설탕의 배신 | ||
7 | 중간 평가 | |
8 | 먹을거리의 생산과 가공 그리고 유통 | 1. 먹을거리의 생산 |
2. 먹을거리의 가공과 유통 | ||
9 | 식품산업 | 1. 식품 산업의 주장과 고민 |
2. 소비자의 선택과 광고의 영향 | ||
10 | 렙틴과 인슐린 | 1. 렙틴과 인슐린(1) |
2. 렙틴과 인슐린(2) | ||
11 | 비만과 운동 | 1. 비만과 운동(1) |
2. 비만과 운동(2) | ||
12 | 비만이 초래하는 문제들 | 1. 내장 지방은 왜 해로운가? |
2. 비만의 신체적·사회적 영향 | ||
13 | 비만의 치료 | 1. 비만의 여러 치료 방법 |
2. 호르몬 환경을 바꿔라! | ||
14 | 비만의 해결책 | 1. 공중보건 개입의 필요성 |
2. 비만세와 비만 관리 대책 | ||
15 | 최종 평가 |
언어의 신비 들추어보기

언어는 우리의 정신적, 사회적 행위, 심리, 믿음에 대한 많은 비밀을 담고 있습니다.
언어의 비밀을 이해하면 인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 언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하기만 할 뿐, 언어가 숨기고 있는 비밀에 대해 무관심합니다.
본 강좌는 언어와 인간에 대한 흥미로운 현상들을 다양하게 들추어 봄으로써, 언어와 삶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1 | 언어와 인간 | 1. 언어란 |
2. 언어에 대한 오해와 편견 | ||
3. 언어와 관련된 흥미로운 현상 | ||
2 | 언어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 1. 언어 기원에 대한 호기심···언어 결핍 실험, 기원설 |
2. 언어 기원: 과학적 접근 | ||
3 | 언어의 특성 | 1. 언어의 특성은 무엇일까?(1) |
2. 언어의 특성은 무엇일까?(2) | ||
3. 동물도 언어를 할 수 있을까? | ||
4 | 언어음 이야기 | 1. 어떤 소리들이 사용될까? |
2. 자음과 모음 | ||
3. 소리변화규칙과 음절 | ||
5 | 단어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1. 형태소 종류 |
2. 단어 형성 방법(1) | ||
3. 단어 형성 방법(2) | ||
6 | 문장 구조 | 1. 다양한 문법 이야기(1) |
2. 다양한 문법 이야기(2) | ||
3. 보이지 않는 구조 찾기(1) | ||
4. 보이지 않는 구조 찾기(2) | ||
7 | 의미 관계 | 1. 다양한 단어 의미 관계(1) |
2. 다양한 단어 의미 관계(2) | ||
3. 언어와 논리(1) | ||
4. 언어와 논리(2) | ||
8 | 중간 평가 | |
9 | 언어 사용 | 1. 맥락 |
2. 대화경제 | ||
10 | 언어와 사회 | 1. 사회언어학 |
2. 표준어와 사투리 | ||
11 | 말과 글 | 1. 말 |
2. 글 | ||
12 | 언어, 사고, 문화 | 1. 언어와 문화 |
2. 언어, 사고, 문화 관계 | ||
13 | 말의 힘 | 1. 여자 말, 남자 말 |
2. 프레임 읽기 | ||
14 | 언어 | 1. 언어 습득, 언어 학습 |
2. 언어와 AI | ||
15 | 최종 평가 |
묶음강좌
다시 설명드리자면 묶음강좌란, 특정 분야를 보다 심도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복수의 강좌로 구성한 교육과정입니다. 묶음강좌도 개별강좌처럼 단독으로 수강 가능합니다!
한국인 대상의 한국어 교육학 개론 강의입니다.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이를 가르칠 수 있을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교환학생, 외국인학생, 아니면 그냥 한국어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이 있다면 한번 수강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어 교육학 개론

본 과정은 한국어 교육의 여러 하위 분야들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학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된 강좌 입니다.
매 주차별 한국어의 내용과 기능에 따른 교수방법과 한국어 교재와 교육과정에 대해 상세히 이해해 봅시다.
1 | 한국어교육학의 기초 | 1. 한국어교육학 |
2. 한국어교육학과 인접 학문 | ||
2 | 한국어발음교육론 | 1. 한국어 발음 교육의 일반론 |
2. 한국어의 발음 교육의 내용 | ||
3. 한국어 발음 교육의 방법 | ||
3 | 한국어어휘교육론 | 1. 언어 교수에서 한국어 어휘 |
2. 한국어 어휘 교수 내용 | ||
3. 한국어 어휘 교수 방안 | ||
4 | 한국어문법교육론 | 1.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일반론 |
2.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 ||
3.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법 | ||
5 | 한국문화교육론 | 1. 한국어 교육과 한국 문화 교육 |
2. 한국 문화 교육의 내용 | ||
3. 한국 문화 교육의 방법 | ||
6 |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 | 1.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정의와 변천 |
2. 한국어 말하기 과정 | ||
3. 한국어 말하기 교수 방안 | ||
7 | 한국어 듣기 교육론 | 1. 한국어 듣기 교육의 정의와 변천 |
2. 한국어 듣기 과정과 듣기 능력 | ||
3. 한국어 듣기 교수 방안 | ||
8 | 한국어 읽기 교육론 | 1. 한국어 읽기 교육의 변천과 이해 모형 |
2. 한국어 읽기 방법과 전략 | ||
3. 한국어 읽기 교수 방안 | ||
9 | 한국어 쓰기 교육론 | 1. 한국어 쓰기 교육의 변천 |
2. 한국어 쓰기 교수의 이론적 배경 | ||
3. 한국어 쓰기 교수 방안 | ||
10 | 한국어 교육과정론 | 1.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
2.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 ||
3. 한국어 교수요목 유형 | ||
11 | 한국어 평가론 | 1. 평가의 개념 및 유형 |
2. 한국어 평가의 원리 및 요건 | ||
3. 언어 평가의 내용과 유형 | ||
12 | 한국어 교재론 | 1. 교재의 개념과 유형 |
2. 한국어 교재 개발의 단계 | ||
3. 한국어 교재 선택 및 제작 | ||
13 | 한국어 교수법 | 1. 언어 교수법의 변천 |
2. 언어 교수법 유형 | ||
14 | 최종 평가 |
한국어 문법 교육론

본 과정은 문법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한국어 문법의 의미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문법을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제작된 강좌 입니다.
매 주차별로 한국어 문법의 의미와 기능을 이해하고 어떤 방법으로 한국어 문법을 가르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일반론 | 1. 한국어와 국어 문법의 차이, 문법 교육의 필요성 |
2. 문법 교육 무용론, 문법 교육과 교수법 | ||
2 |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1 | 1. 문법 교육의 내용 구축 원리와 문법 교육의 대상 |
2. 문법 항목의 기술: '-(으)ㄴ/-는/-(으)ㄹ' | ||
3 |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2 | 1. 문법 항목의 기술: '-겠-' |
2. 문법 항목의 기술: '-(으)ㄹ 거예요', '-겠-'과 '-(으)ㄹ 거예요'의 비교 | ||
4 |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3 | 1. 문법 항목의 기술: '-고', '-아서/어서', |
2. 문법 항목의 기술: 주어 위치의'이/가'와 '은/는', '-더-' | ||
5 |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법 1 | 1. 연역적/귀납적,입력/출력 중심,결과/과정 중심 문법 교육 |
2. PPP 모형 | ||
6 |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법 2 | 1. TTT 모형 |
2. 문법적 형태집중교육, 의미중심교육 | ||
7 |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법 3 | 1. 의미중심 형태집중교육 |
2. 의미중심 형태집중교육의 기법: 입력쇄도, 언어필수과제, 입력강화 | ||
8 |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법 4 | 1. 의미중심 형태집중교육의 기법: 오류 고쳐 되말하기, 딕토글로스 |
2. 의미중심 형태집중교육의 기법: 고의적 오류 유도, 의미협상, 출력강화 | ||
9 | 한국어 문법 교육과 피드백, 외국인 학습자의 문법 오류 분석 및 처치 | 1. 한국어 문법 교육과 피드백 |
2. 외국인 학습자의 문법 오류 분석 및 처치 | ||
10 | 최종 평가 |
한국어 어휘 교육론

본 과정은 한국어 어휘 체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면서 실제적인 한국어 어휘 제시 방법과 다양한 어휘 교육 방법을 학습하기 위해 제작된 강좌 입니다.
매 주차별로 한국어의 다양한 어휘체계에 따른 실제적인 어휘 학습방법을 이해해 보시기 바랍니다.
1 | 어휘의 개념과 어휘 교육의 중요성 | 1. 어휘의 개념 |
2. 어휘 교육의 중요성 | ||
3. 보충학습 : 어휘력 | ||
2 | 한국어의 어휘 1 | 1. 한국어 어종 |
2. 한국어 언어 형식 | ||
3. 보충학습 : 일차 어휘와 이차 어휘 | ||
3 | 한국어의 어휘 2 | 1. 단어의 형성 |
2. 품사 | ||
3. 한국어 어휘의 변이와 변화 | ||
4 | 한국어 어휘 규모와 한국어 교육용 어휘 | 1. 한국어 어휘 규모 |
2. 한국어 교육용 어휘 | ||
3. 보충학습 : 기초 어휘와 기본 어휘 | ||
5 |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와 변천 | 1.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 |
2. 한국어 어휘 교육의 변천 | ||
3. 보충 학습 : 이해 어휘, 표현 어휘 | ||
6 | 한국어 어휘 교육 방향과 어휘 학습 전략 | 1. 한국어 어휘 교육 방향 |
2. 한국어 어휘 학습 전략 | ||
3. 보충학습 : 어휘 회상과 사용 전략 | ||
7 | 한국어 어휘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 1. 한국어 어휘 수업의 절차 |
2. 기능 교육과 한국어 어휘 교육 | ||
8 | 사전과 말뭉치 | 1. 사전을 이용한 활동 |
2. 말뭉치를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 ||
3. 보충학습 : 어휘장, 어휘망 | ||
9 | 한국어 어휘 평가 | 1. 한국어 어휘 평가 목표와 내용 |
2. 한국어 어휘 평가의 유형 | ||
3. 보충 학습 : TOPIK에서의 어휘 평가 | ||
10 | 최종 평가 |
한국어 발음 교육론

본 과정은 한국어의 음운체계와 그에 대한 학설들을 비교 연구하여, 외국인들의 한국어 학습에 바람직한 방법을 구성하는 문제를 논의해 볼수 있도록 제작된 강좌 입니다.
매 주차별로 한국어의 발음교육은 체계와 다양한 학설 그리고 외국인에게 바람직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법들에 대해 상세히 이해해 봅시다.
1 | 발음 교육의 개괄 | 1. 발음 교육의 중요성 |
2. 발음 교육을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것 | ||
2 | 말소리의 생성과 음운 | 1. 말소리의 생성 |
2. 음운 | ||
3 |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 | 1. 자음 |
2. 모음 | ||
4 | 한국어의 음운 현상 1 | 1. 평 폐쇄음화와 자음군 단순화 |
2. 비음화 | ||
5 | 한국어의 음운 현상 2 | 1. 유음화, 구개음화, 격음화 |
2. 경음화 | ||
6 | 한국어의 음운 현상 3 | 1. /ㄷ/ 첨가, /ㄴ/ 첨가, /ㅎ/ 탈락 |
2. /j/ 탈락, 동일 조음 위치 장애음 탈락, 한자어 어두 유음의 비음화, 한자어 어두 /ㄴ/ 탈락 | ||
7 | 발음 교육의 방법 | 1. 발음 교육의 원리 |
2. 발음 수업의 구성 | ||
3. 발음 교수의 기법 | ||
8 |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오류 | 1. 중국어권 학습자의 발음 오류 |
2. 일본어권 학습자의 발음 오류 | ||
3. 영어권 학습자의 발음 오류 | ||
4. 외국인 학습자의 유음 /ㄹ/ 발음오류 | ||
9 |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오류 처치 방안 | 1. 중국어권 학습자의 발음오류 처치방안 |
2. 일본어권 학습자의 발음오류 처치방안 | ||
3. 영어권 학습자의 발음오류 처치방안 | ||
4. 외국인 학습자의 유음 /ㄹ/ 발음오류 처치방안 | ||
10 | 최종 평가 |
10가지의 강의를 모두 살펴봤는데요, 다 정말 유익한 내용으로 보이네요! 저는 이중에서 비만의 사회학을 수강신청하였으며, 다음주부터 비만의 사회학 강의를 요약 및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 인생에 배움은 끝이 없다고 하죠. 기나긴 여정에 K-MOOC이 여러분의 튼튼한 버팀목이 되어주면 좋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강신청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myoctopusteacher.tistory.co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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