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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의 사회학] [8주차] 식품산업의 로비와 WHO의 굴복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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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OOC의 <비만의 사회학> 강의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출처를 따로 밝히지 않았다면, 게시물 속 사진의 출처는 강의 제공자와 동일합니다. <비만의 사회학>은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박승준 교수가 강의를 제공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엄청난 고퀄리티와 신뢰성을 보장하는 내용입니다!
다만, 저는 비전공자이며 수강한 내용을 정리하는 학생 중 한 명이기 때문에, 내용에 왜곡이 되어 전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의 내용이 흥미롭다면 꼭 K-MOOC에서 고퀄리티 영상으로 다시 확인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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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의 사회학> 강좌 개요
- 최근 30~40년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비만
- 개인의 미학적 문제, 현대사회의 주요 보건 문제
- 비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보다 더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하고자 함
- 과체중 및 비만의 정의, 비만이 초래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 이해
- 전 세계적인 비만 유행의 원인을 개인적 및 사회학적 관점에서 이해
- 환경의 변화가 비만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이해
- 비만을 조성하는 현대의 환경에서 보다 더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전략 수립
오늘의 학습목표
- 맥도날드 소송
- 식품산업의 주장, 고민, 그리고 전략
- 전문가들의 주장은 항상 옳은가
맥도날드 소송
최초의 소송
- 2002년 11월 미국 뉴욕에 사는 청소년들이 맥도날드를 상대로 소송
- 해당 청소년들은 수년간 거의 매일 맥도날드의 패스트푸드를 사 먹음
- 이 때문에 비만, 당뇨병,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앓음
- 맥도날드가 패스트푸드의 악영향에 대해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음을 문제삼음
- 대중은 이들을 향해 스스로의 선택을 기업에게 돌리는 부도덕한 행동이라 말함
- 결과는 소송 기각이며 맥푸드를 먹는 것만으로도 살이 찔 수 있음을 증명할 근거를 요구
이는 소비자가 거대 식품 기업을 상대로 건 첫 번째 경우였다고 하네요.
모건 스펄록의 <Super size me>
- 스펄록은 자신의 몸을 시험 대상으로 삼아 한 달 내내 맥도날드의 패스트푸드만 먹음
- 스펄록은 원래 날씬하고 아주 건강한 사람이었음
- 한 달 후의 결과는 몸무게 11kg 증가, 지방량 11%에서 18&로 증가, 심한 두통, 격한 감정기복, 콜레스테롤 레벨 증가, 지방간, 성욕 감퇴의 부작용을 확인
이후 맥도날드 체인점에서 슈퍼사이즈 메뉴가 사라지고 메뉴판에 샐러드와 신선한 과일이 등장하였다고 하네요. 위와 같은 사례들을 보며 식품산업은 무슨 생각을 할까요? 아래의 내용에서 확인해 보세요!
식품산업의 주장, 고민, 그리고 전략
식품산업의 주장
- 당신이 스스로 선택한 음식이니 결과도 당신의 책임
개인의 탓이 아니라는 관점의 두 가지 주장
- 선택 가능성: (1) 미국은 생산되는 식품의 90%가 10개의 대기업이 판매 (2) 한식 가정 간편식 시장 점유율의 80%가 3개의 회사(CJ제일제당, 오뚜기, 대상)
- 접근성: 경제적, 지리적 영향에 의함. 자기가 사는 구역 반경 1마일 이내(=약 1.6km)에 신선한 식품, 즉 채소나 과일 등을 파는 슈퍼마켓이 아예 없는 경우를 식품사막이라고 함.
선택 가능성과 접근성에 의해 개인의 탓으로만 돌리기에 무리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식품산업의 고민
- 신제품을 개발할 때 최대 수익을 추구
-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만드는 것 (저렴하고, 맛있고, 매력적인 겉모양)
- 소비자가 더 많이 소비하도록 만듦
식품산업의 전략
- 음식의 사이즈를 크게 만들어 이를 해결하고자 함
- 접시별로 담긴 음식의 양이 다를 경우, 음식이 많을수록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음
- 식욕은 일정하지 않으며 접시 위에 담긴 음식의 양에 적응해 변화 가능
이를 적용한 사례가 바로 세트메뉴, 묶음 판매라고 합니다. 세트메뉴는 아시다시피 여러 음식을 묶어 팔며 총가격을 낮춰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는 얼핏 보면 당연하며, 가성비 좋게 다양한 음식을 구매한다는 점에서 좋아 보이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사실, 양을 2배로 늘린다고 2배의 음식 가격이 드는 것이 아니며 만드는 사람 입장에선 상당히 효율이 올라가 수익성 측면에서 이득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필요이상의 음식을 구매하며 원래 계획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한다고 합니다. 식품산업은 수익성 증대가 목표인 자신들의 목적을 숨기고, 과소비와 과식을 하는 소비자가 스스로 똑똑하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전략을 취한 것입니다.
전문가들의 주장은 항상 옳은가
식품업체의 로비
- 나라의 규제를 막기 위해, 식품업체는 로비를 이용
- 식품업체의 로비는 그 나라의 식품 정책 수립 등에 있어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
- 정부와 전문가 집단에 접근
코카콜라는 로비자금을 엄청 많이 쓰기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전문가 집단과 로비
- 전문가 집단에 로비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도록 만듦
- 미국 내 전국 레스토랑 연합체인 소비자 자유 센터(The Center for Consumer Freedom)는 이름만 들어선 소비자 이익 옹호 단체 같지만, "원하는 식품은 무엇이든지 선택하고 먹을 수 있는 불가침의 권리가 대중, 즉 당신에게 있다"라고 주장하며 이는 식품업체의 의견과 일맥상통
- 미국 영양학협회는 식품회사의 지원을 많이 받으며 식품 산업에 유리한 시각으로 영양 섭취를 고찰하는 보고서를 많이 내며 건강 효과 측면에서 주스나 콜라를 식수와 동일하게 취급했다고 함
심지어 이러한 로비에 WHO까지 굴복했던 사례가 있다고 하는데요. 2002는 WHO와 FAO는 영양 상태가 질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정책 포럼을 열었고 '식사, 영양과 만성질환 예방'이라고 하는 기술 보고서를 발간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근데 그 보고서엔 '식단에서 첨가당을 총칼로리의 10% 미만으로 제한하자'는 요청을 담았고 미국 제당협회의 엄청난 로비와 반대로 해당 보고서는 그 당시에 채택되지 못했으며 몇 년 후에나 채택됐다고 합니다. 심지어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인 토미 톰슨은 '해당 보고서를 폐기하지 않으면 미국이 매년 WHO에 기부하는 4억 달러 이상의 지원금을 중단할 것'이라고 협박까지 했다고 합니다.
강의를 들으며 비만과 사회가 정말 복잡하게 얽혀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이 아주 중요하다는 걸 계속해서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꼭 해당 강의를 들어보셨으면 하네요! 2배속으로 들으면 한 주 분량을 30분만에 수강하실 수 있답니다. (교수님 존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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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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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점점 뚱뚱해지는 현대인 | 1. 점점 뚱뚱해지는 현대인(1) |
2. 점점 뚱뚱해지는 현대인(2) | ||
2 | 진화의 관점에서 바라본 비만 | 1. 진화의 관점에서 바라본 비만(1) |
2. 진화의 관점에서 바라본 비만(2) | ||
3 | 인간 식생활의 변화 | 1. 인간 식생활의 변화(1) |
2. 인간 식생활의 변화(2) | ||
4 | 잡식 동물의 딜레마와 유전자 변형 식품 | 1. 잡식 동물의 딜레마와 유전자 변형 식품(1) |
2. 잡식 동물의 딜레마와 유전자 변형 식품(2) | ||
5 | 지방, 소금, 설탕을 너무 많이 먹는 현대인(1) | 1. 음식 연구의 어려움과 영양주의의 함정 |
2. 지방의 배신 | ||
6 | 지방, 소금, 설탕을 너무 많이 먹는 현대인(2) | 1. 영양제의 진실과 소금의 배신 |
2. 설탕의 배신 | ||
7 | 중간 평가 | |
8 | 먹을거리의 생산과 가공 그리고 유통 | 1. 먹을거리의 생산 |
2. 먹을거리의 가공과 유통 | ||
9 | 식품산업 | 1. 식품 산업의 주장과 고민 [해당 게시물] |
2. 소비자의 선택과 광고의 영향 [해당 게시물] | ||
10 | 렙틴과 인슐린 | 1. 렙틴과 인슐린(1) |
2. 렙틴과 인슐린(2) | ||
11 | 비만과 운동 | 1. 비만과 운동(1) |
2. 비만과 운동(2) | ||
12 | 비만이 초래하는 문제들 | 1. 내장 지방은 왜 해로운가? |
2. 비만의 신체적·사회적 영향 | ||
13 | 비만의 치료 | 1. 비만의 여러 치료 방법 |
2. 호르몬 환경을 바꿔라! | ||
14 | 비만의 해결책 | 1. 공중보건 개입의 필요성 |
2. 비만세와 비만 관리 대책 | ||
15 | 최종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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